이미 배포한 어플리케이션의 버그를 개선하거나, 기능 추가를 한 후 재배포 하는 경우가 생긴다.
그런 경우 Google Play Console의 출시 >프로덕션> 새 버전 만들기를 통해 재배포를 진행한다.
우선 배포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 Android Studio에 어플의 프로젝트를 불러온다.
Gradle Scripts > build.gradle(Module:app)의 versionCode를 1 증가시킨 후 Sync Now를 이용해 새로고침한다.
그 다음 Build > Generate Signed Bundle / APK... 를 통해 Android App Bundle 또는 APK 파일을 만들어준다.
일반적인 APK 는 파일 하나를 통해 다양한 디바이스의 호환을 지원하며, APK 자체에 여러개의 ABI(Anroid Binary Interface)를 포함한다.
APK의 용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시된 AAB(Android App Bundle) 로 좀 더 가벼운 앱 제공이 가능해졌다.
AAB로 배포를 하기 위해 Android App Bundle를 선택하고, Next를 누르면 Key store path 등록 필드가 나오는데,
맨 처음 어플리케이션 등록 시 생성했던 jks 파일을 불러온다.
Key store password와 Key alias 역시 초기에 설정한대로 입력하면 된다.
배포를 위한 파일 생성이므로 release를 선택한 후 기다리면 오른쪽 하단에 팝업이 생긴다.
Event Log에서 재확인도 가능하다.
locate를 누르면 배포 파일의 위치 폴더를 열어준다.(프로젝트의 app>release)
새 버전 만들기를 누른 후 생성된 .aab를 끌어다 놓으면 해당 어플의 버전 정보, API 수준, 타겟 SDK 등 정보가 나타난다.
출시노트, 제공 국가 등을 적절하게 작성, 선택한 후 프로덕션 트랙으로 출시 시작을 통해 배포를 완료한다.
현재는 평소보다 검토 시간이 길어지고 있어서, 얼마나 걸릴지 모르겠는데, 보통 1~2시간 사이에 배포가 완료된다.
'Mobile Programming > Androi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Kotlin] 음악 재생 어플리케이션 만들기(프로그래머스 과제) (2) | 2021.04.16 |
---|---|
[Kotlin] BLE 기기 연결하기 (7) | 2021.01.06 |
[Kotlin] BLE 기기 검색하기 (45) | 2020.12.28 |
[Kotlin] 블루투스 On/Off 제어하기 (0) | 2020.12.21 |
[Kotlin] 페이스북 로그인 이용하기 (2020.08) (0) | 2020.08.26 |
댓글